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매출 32조 5천억, 순이익 1조 1천억을 달성한 현대오일뱅크 알아보기!!

by 20대 청춘 2023. 7. 3.
반응형

안녕하세요! 20대 청춘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현대오일뱅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오일뱅크 1964년 국내 최초 민간 정유회사입니다.
더 많은 지식을 여러분들과 공유하면서 배우고 싶은 마음에 블로그를 시작하였으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출처: 현대오일뱅크 - 재무정보 - 2023년7월3일

2022년 기준 매출액 32조 5천억, 순이익 1조 1천억을 달성했습니다. 상승원인은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유가가 상승했고 정제마진 또한 개선되면서 대폭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평균연봉

현대오일뱅크 전체 평균 연봉은 1억 4천만 원이며, 신입사원 초봉은 5천125만 원이며, 동종업계 평균보다 47% 높습니다.

사원은 2,045명이며, 화학·에너지·환경 7위에 해당합니다. 

 

3. 인재상

1) 최고에 도전하는 열정적인 인재

일에 대한 열정과 최고를 향한 도전으로 자신과 회사의 발전을 이끄는 사람입니다. 담대한 개척자 정신, 고객 만족에 대한 열정, 철저한 프로의식과 책임감, 강인한 추진력으로 자신과 회사의 가치를 만들어갑니다.

 

2) 세상을 바꿔가는 혁신적인 인재

즐거운 상상과 창의적 실천으로 긍정적 변화와 더 좋은 내일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폭넓은 경험과 학습, 남보다 앞선 통찰력과 열린 사고, 함께하는 사람들을 북돋우는 용기로 혁신을 이끌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합니다.

 

3) 정직을 실천하는 신뢰받는 인재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 열린 소통, 바르고 정직한 행동으로 든든한 믿음을 주는 사람입니다. 편견 없는 마음으로 다양성을 수용하고 공정하게 행동하며, 정직함과 청렴성을 바탕으로 동료, 이웃, 사회의 탄탄한 신뢰를 쌓아갑니다.

 

4. 사업분야

1) 정유(50.6%)

하루 690,000배럴의 원유 정제능력을 갖춘 현대오일뱅크는 세계 각지에 석유제품을 수출하고 전국 2,500여 개 주유소와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도화된 기술 경쟁력(고도화비율 업계 최고 41.7%)을 갖추고 글로벌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2) 석유화학(38.9%)

<롯데케미칼과 석유화학 사업 합작>

현대케미칼은 국내 정유사와 석유화학사 간 최초의 합작 법인입니다. 방향족 제품 생산공정의 주원료인 MX(혼합자일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했던 두 회사는 2016년 현대케미칼 상업가동에 따라 원료 수급의 안정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대케미칼은 2022년 중질 유기반 올레핀 생산설비(HPC)를 가동해 석유화학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스모 석유와 방향족 사업 합작>

현대코스모는 현대오일뱅크와 일본 코스모석유의 합작 회사입니다. 현대코스모는 방향족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합성섬유, 각종 플라스틱, 휘발유 첨가제 등의 기초 원료가 됩니다. 2013년 제2 방향족 공정이 상업가동을 시작하면서 현대코스모는 연간 180만 톤 규모의 생산 설비를 갖추게 됐습니다. 현대케미칼과 일본 코스모석유로부터 안정적으로 원료를 조달하게 되어 현대코스모의 경쟁력은 한층 강화되고 있습니다.

 

3) 윤활(10.5%)

<쉘과 친환경 윤활기유 사업 합작>

현대쉘베이스오일은 현대오일뱅크와 쉘의 합작 회사로 연간 생산 능력 70만 톤 규모의 윤활기유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윤활기유는 현대오일뱅크의 고도화공정에서 나오는 잔사유를 원료로 생산되어 자동차, 선박, 산업용 윤활유 완제품의 원료가 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하단에 있는 링크를 Click 하여, 확인해 보세요!

http://www.hd-hyundaioilbank.co.kr/main/index.do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오일뱅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www.hd-hyundaioilbank.co.kr

지금까지 현대오일뱅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원유를 정제하고 남는 중질유를 다시 한번 분해할 수 있도록 설비를 고도화해 고부가가치 석유 제품의 생산 비중을 높이는 기업으로서 더 많은 혁신과 성장을 기대하겠습니다!!
이상, 20대를 더 가치 있게 살고 싶은 '20대 청춘'이었습니다.

 

반응형